최근소식

캘리포니아 건포도 당뇨에 긍정적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427회 작성일 2016-12-05

본문

아 건포도 당뇨에 긍정적 효과



대한당뇨병 학회에 의하면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는 320 만명, 당뇨병 고위험군 660 만명 등 당뇨병 인구가 1,000 만명에 육박한다. 미국의 경우,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2014년 발표에 따르면 인구의 9.3%에 해당하는 2,910 만 명이 당뇨를 앓고 있으며 그 중 30%는 자신이 당뇨환자라는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당뇨 전 단계에 있는 환자의 수는 8,600 만 명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당뇨 환자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제 2 형 당뇨(T2DM) 환자가 햇빛에 말린 100% 천연 무가당 식품인 캘리포니아 건포도를 섭취할 경우 혈당치 및 수축기 혈압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제 2 형 당뇨 환자의 혈당치 및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에 식품 영양소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제 2 형 당뇨 환자가 캘리포니아 건포도를 섭취했을 때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실시한 최초의 연구로, 2015년 미국당뇨병학회 연간학술회의를 통해서도 그 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는 12주 동안 제 2 형 당뇨 환자 51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는데, 건포도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크래커 등 각종 스낵을 섭취했을 때에 비해 혈당치 및 수축기 혈압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내과의사와 스포츠의학(The Physician and Sportsmedicine) 저널에 발표된 본 연구에 따르면, 연구 기간 동안 건포도 1온스를 1일 3회 섭취한 실험군은 동량의 크래커를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다음과 같은 개선효과를 보였다.


  • 식후 혈당치 23% 감소
  • 공복 혈당치 19% 감소
  • 수축기 혈압의 현저한 감소(8.7mmHg)


이 연구는 2012년 미국심장병학회 연간학술회의에서 발표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진행된 것으로, 선행연구에서는 고혈압 전단계 환자 46 명을 건포도 섭취 실험군과 건포도 등 과일이나 채소가 포함되지 않은 스낵류 섭취 대조군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각각 총 12주간 1일 3회 섭취하도록 했다. 연구 결과, 건포도를 1일 3회 섭취할 경우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었다.


  • 스낵류를 섭취한 경우보다 고혈압 전단계 환자의 혈압이 현저히 감소할 수 있음
  • 동일 열량의 스낵류를 섭취한 경우보다 식추 혈당치가 현저히 감소할 수 있음


상기 두 연구는 모두 루이빌 대사질환 및 죽상동맥경화증연구센터(L-MARC)의 센터장 및 병원장 해럴드 베이 박사가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