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메뉴를 누르면 레이즌의 다양한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뇨

레이즌과 기타 간식이 이형당뇨 환자의 혈당조절 및 기타 심혈관계 위험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배정 연구

PDF다운로드

Harold Bays MD, FACP, FACE, FNLA

이형당뇨 환자 51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실시한 이 신규 연구에서, 레이즌을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여러 과자류 섭취 시에 비해 혈당 수치 및 수축기 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과의사와 스포츠의학(The Physician and Sportsmedicine)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에 따르면, 연구 기간 중 레이즌 1온스를 하루 3번 섭취한 집단은 비슷한 양의 과자를 섭취한 집단과 비교할 때 아래와 같은 효능을 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식후 혈당 23% 감소
▶ 공복 혈당 19% 감소
▶ 수축기 혈압 대폭 감소 (8.7 mmHg)

이 최신 연구결과는 2012년 미국 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주최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와도 일맥상통합니다. 당시 발표된 연구의 연구진은 남녀 고혈압 환자 46명을 무작위로 나누어 한 집단은 레이즌을 다른 집단은 레이즌 또는 기타 과일이나 야채가 들어 있지 않은 가공식품을 12주간 하루 3번 섭취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 3번 레이즌 섭취 시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다른 인기 간식 섭취 시에 비해 고혈압전기 환자의 혈압이 큰 폭으로 감소
▶ 열량이 비슷한 다른 인기 간식 섭취 시에 비해 식후 혈당이 큰 폭으로 감소

두 연구 모두 루이빌 대사 죽상경화증 연구센터(L-MARC)의 해롤드 베이스(Harold Bays) 원장 겸 의료이사가 수행한 연구입니다.

이형당뇨 관리 시의 혈당지수

Carla Miller, PhD, RD, Ohio State University

9주간의 식단관리를 통해 당뇨환자 109명이 과일, 건조과일, 총 식이섬유(용해성 섬유 및 불용성 섬유 포함)의 섭취를 늘리고 단백질과 총 지방(포화지방 및 단일불포화지방 포함)에서 얻는 에너지의 비율 역시 개선되면서 식단의 혈당지수가 감소했습니다. 식단의 혈당지수 변화와 더불어, 체중과 체질량지수(체중(kg)/신장(m2))가 남녀 모두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남성의 허리 둘레 역시 크게 감소했습니다. 식단관리 이후 레이즌 등 건조과일을 포함한 과일 섭취가 증가했으며, 이는 2005년 식단 지침에서 권고된 식단 패턴과 일치합니다. 이 연구사례들은 건조과일을 비롯한 과일류와 식이섬유가 당뇨환자의 식단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명합니다. 따라서 당뇨환자를 위한 균형잡힌 식단 구성 시 당질을 조절한 레이즌을 포함시켜도 무방합니다.

질병 예방

레이즌과 기타 간식이 전반적으로 건강한 피험자의 심혈관계 위험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배정, 비맹검, 단일연구장소, 비교 연구

Harold Bays MD, FACP, FACE, FNLA

이 연구는 레이즌과 기타 간식이 전반적으로 건강한 피험자의 심혈관계 위험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배정, 비맹검, 단일연구장소, 비교 연구입니다. 연구 참여자들은 12주간 하루 3번 아침, 점심, 저녁식사 전에 레이즌 1봉지(90 kcal/1회) 또는 비교대상 간식 1봉지(100 kcal/1회)를 열량이 없는 액체(가급적이면 물) 8온스와 함께 구강으로 섭취했습니다. 이 연구는 12주간 일상적으로 레이즌을 섭취할 경우 열량이 비슷한 기타 간식류를 섭취할 때보다 심혈관계 위험요소가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전반적으로 건강한 피험자가 레이즌과 기타 간식류를 하루 3번 섭취할 때 심혈관계 위험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 목적/결과변수는 12주차에 레이즌 섭취군과 다른 간식을 섭취한 대조군을 대상으로 아래 항목을 측정하는 것이었습니다.
▶ 공복 시 혈장 포도당 농도
▶ 혈장 포도당 농도
포도당 75g을 구강 섭취한 지 2시간 후
▶ 체중
보조 목적/결과변수는 12주차에 레이즌 섭취군과 다른 간식을 섭취한 대조군을 대상으로 아래 항목을 측정하는 것이었습니다.
▶ 헤모글로빈 A1c
▶ 혈압 (수축기 및 이완기)
▶ 체질량지수
기타 결과변수에는 특별 관심 실험실이 포함되었습니다.
▶ 칼륨
▶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
▶ 아스파라진산 아미노전이효소 (AST)
▶ 알칼라인 인산분해효소 (Alk Phos)
▶ 공복 시 인슐린
(인슐린은 프로토콜 상의 선험적 “특별 관심 결과변수”가 아니었으며, 여타 측정된 대사지표와의 잠재적 연관성을 감안하여 연구 분석 당시 추가되었습니다.)

결론:
전반적으로 이 연구 결과 레이즌을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식후 혈당 및 혈압과 관련한 주요 심혈관계 위험요소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포도가(잠재적으로 레이즌 역시) 심혈관계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즌가 남녀 노인의 관상 심장질환 생체지표에 미치는 영향

Maria Luz Fernandez, PhD, University of Connecticut

이 무작위 통제연구에는 50-70세 남녀 17명이 참여했습니다. 연구진은 참여자들에게 산책을 하는 도중, 산책을 한 후 1일 1컵의 레이즌을 섭취하거나, 그냥 1일 1컵의 레이즌을 섭취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이렇게 관리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과 LDL-C가 모두 감소함으로써 모든 집단의 지질 위험 프로필이 개선되었습니다. 연구진은 식이섬유 섭취 증가로 인해 레이즌 섭취 집단과 레이즌 섭취와 산책을 병행한 집단에서 LDL-C가 감소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레이즌 섭취 집단과 레이즌 섭취와 산책을 병행한 집단에서 혈압감소가 나타난 원인은 레이즌 폴리페놀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관상 심장질환의 위험요소는 레이즌 섭취 또는 걷기 운동량을 증가시킬 경우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압, 혈장 내 총 콜레스테롤, LDL-C는 세 집단 모두에서 크게 감소했으며, 산책을 하면 혈장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레이즌 섭취 시 당뇨 및 관상 심장질환과 연관된 염증지표들 중 하나(종양 괴사 알파 인자, TNF-α)가 감소함으로써 염증으로 인한 손상위험이 줄어들었습니다.

레이즌이 대장 기능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및 이것이 대장암 예방에 기여하는 부분

Gene A. Spiller, Ph.D. Sphera Foundation and Health Research Studies Center - Los Altos CA

하루 2회 레이즌을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 위험이 감소한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연구에 따르면 햇빛에 말린 레이즌에 들어 있는 식이성 섬유와 타르타르산이 대장 기능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piller 박사는 또한 햇빛에 말린 레이즌을 먹는 것과 대장 내 산성화 및 장 통과 시간 감소 등 대장암 위험 요소의 변화 간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장 통과 시간 감소는 원활한 장 기능을 위해서 중요할 뿐 아니라 식사에 포함되어 있었던 독성물질 또는 내장 내 대사 과정에서 생긴 독성 물질이 빨리 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대장 벽이 덜 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진은 하루 2회의 레이즌 섭취가 대장 기능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레이즌과 혈압의 연관성에 관한 무작위 통제실험

PDF다운로드

Harold E. Bays, Kathy Schmitz, Amber Christian, Michelle Ritchey, James Anderson, Louisville Metabolic and Atherosclerosis Research Center, Louisville, KY, USA, University of Kentucky, Lexington, KY, USA.

레이즌에는 칼륨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폴리페놀, 페놀산, 타닌,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으며, 아직 증명된 바는 없으나 이러한 성분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섬유질

레이즌 내 식이섬유: 그 구성과 특징

Mary Ellen Camirem Ph.D. University of Maine

레이즌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기타 성분은 담즙산과 결합됨으로써 몸 밖으로 제거되어 심장병과 암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Camire의 연구 결과 식이섬유가 많은 레이즌 같은 음식을 먹으면 콜레스테롤로부터 담즙산을 만듦으로써 제거된 담즙산을 대체하도록 신체를 자극하여 혈청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관상 동맥관련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이즌에 들어 있는 것과 같은 섬유질과 결합한 담즙산은 신진대사 결과 유해한 형태로 변질되지 않기 때문에 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레이즌, 이눌린 공급원

Medallion Labs

캘리포니아 레이즌에는 대장을 건강하게 하는 자연발생 섬유질 탄수화물인 이눌린(Inulin)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 영양 표시를 위한 분석작업으로 잘 알려진 메댈리언 연구소(Medallion Labs)가 실시한 독립적인 실험실 분석에 따르면, 표준 제공량에 해당하는 캘리포니아 레이즌 1/4컵에 이눌린 1.5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일일 이눌린 권장 섭취량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눌린은 용해성 식이섬유의 한 종류입니다. 이눌린의 건강 증진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새로운 기능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연구 중 일부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내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로서 이눌린의 역할은 크게 주목을 받았는데, 이는 프리바이오틱스가 내장과 신체의 면역기능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항산화제

암예방 - 항산화제

Brunswick Leatherhead

USDA가 실시한 테스트에 따르면 레이즌은 항산화제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항산화제는 세포와 세포 구성성분을 산화에 의한 피해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우리 몸의 녹슴 방지 장치라고나 할까요? 초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산화제 함량이 높은 레이즌과 시금치 같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몸과 두뇌의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식품들은 암이나 관상 심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변화로부터 세포 구성성분을 보호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제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방이 산화하는 것을 막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 내에 산화 지방은 동맥 혈관벽에 쌓여서 비정상적인 혈액 응고를 초래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레이즌은 간편하고 부담이 없을 뿐 아니라 저렴하고 사시사철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항산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레이즌, Cyclooxygenase - 2와 암 예방

Andrew J. Dannenberg, M.D. 코넬대학 Weill 의과대학

코넬 대학 Weil 의과 대학의 암 연구가인 Andrew Dannenberg팀의 연구에 따르면 레이즌과 다른 과일 및 채소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인 카테킨(catechin)을 장 암 유전자를 가진 쥐에 먹였을 때 대조군 쥐와 비교시 종양 수가 최소한 70%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로 과일 및 채소 속의 성분이 대장 결장암, 대장 결장 선종(adenoma) 및 기타 위장 종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체 실험에서 항산화제 효능 및 콜레스테롤 농도

Carl L. Keen, Ph.D. University of California - Davis

레이즌을 4주간 매일 섭취한(4회) 피험자의 경우 혈장 항산화 기능이 향상되었으며, 이에 따라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혈중 산화 저밀도 지질단백질(LDL)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LDL 수치가 높으면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합니다. 혈류 속에 있는 산화된 입자는 동맥 벽에 플라크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산화된 LDL은 특히 문제가 됩니다. 이 자료는 주요 식물화학물질과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8~13회에 걸쳐 섭취할 것을 권장하는 식단에서 레이즌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만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 내피기능이상(endothelial dysfunction), 염증에 대한 레이즌의 효과

Janet Walberg, Ph.D.

산화 스트레스와 질병의 연관성에 관한 전문가인 자넷 월버그 랜킨(Janet Walberg Rankin)은 레이즌에 함유된 주요 항산화물질이 과체중 피험자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염증 반응을 일으켜 질병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대학원생 메리 휘틀록(Mary Whitlock)과 함께, 랜킨 박사는 비만환자들이 소량의 레이즌을 편리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증진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 했습니다. 그들은 비만환자들의 염증, C반응성 펩타이드(CRP), 인터루킨6(IL-6) 인자 수치가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가 중요한 이유는 고지방식 섭취자 또는 비만환자의 경우 CRP와 IL-6 수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치가 높으면 혈관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데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산화 스트레스가 높은 이들의 경우 혈관이 적절하게 팽창 및 이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레이즌과 같은 식품은 항산화물질, 특히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수지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강

레이즌이 치아의 시험관 내 탈회(demineralization)에 미치는 영향

Clifton Carey, PhD, Director of Administration, American Dental Association – Paffenbarger Research Center

치아에 낀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의 탈회(demineralization) 및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된다는 증거는 많습니다 (캐슈켓 외, 1996년). 이에 따라 ‘끈적이는’ 음식물은 끈적이지 않는 간식류에 비해 충치를 더 유발한다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일반인과 소아치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음식의 끈적이는 정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인기 있는 간식류 21종 중 레이즌이 9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레이즌이 치아의 탈회를 일으킨다는 증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플라크가 생성한 산이 증가하여 pH가 5.5 미만으로 떨어지기 전에 당류가 치아에서 제거되므로 레이즌이 치아의 탈회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레이즌에 함유된 화합물이 에스 뮤탄스균(S. mutans)의 시험관 내 생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레이즌이 다른 음식에 비해 충치를 덜 유발한다는 점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구강 건강을 위한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레이즌

PDF다운로드

Christine D. Wu, M.S., Ph.D.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College of Dentistry

레이즌에는 충치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인 충치균(Streptococcus mutans)의 성장을 저해하는 올레아놀산(oleanolic acid)을 포함한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이즌이 갖고 있는 올레아놀산과 다른 화합물은 또한 치아 관련 질병을 일으키는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 (Porphyromonas gingivalis)와 푸소박테륨 누클레아툼균 (Fusobacterium nucleatum)과 같은 미생물의 성장을 저해합니다. 올레아놀산은 충치균에 의한 플라그 형성을 억제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치아 표면에 플라그가 쌓이지 않게 해야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식품 보존

식품계에서 레이즌에 들어 있는 페놀 함량, 항산화 활성, 항미생물 효과

Luis Cisneros-Zevallos, Ph.D.

레이즌은 상당한 농도의 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분석에서 화합물은 퀴닉산, 갈릭산, 클로로젠산, 카페인산, 카테친, 에피카테친 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든 레이즌에는 이러한 화합물 중 다수가 더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골든 레이즌에 사용된 아황산염의 항산화작용이 이러한 화합물의 손실을 막기 때문입니다. 레이즌 추출물에도 이와 같은 성분들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어 유해 미생물 성장을 감소 시키고 수확한 농산물의 갈변화를 막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Luis Cisneros-Zevallos의 연구에 따르면 레이즌 추출물은 다양한 시범 식품군에서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Listeria monocytogenes)와 대장균 0157:H7과 같은 병원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는 식품 보존에 대한 해결책으로 유통기한 연장이나 식중독 예방을 위해 첨가제가 아닌 식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식품 산업에 상당히 큰 의미를 지닙니다.

익힌 육류 속의 우유 미네랄에 의한 지질 산화 억제

Daren Cornforth, Ph.D., Professor, Nutrition & Food Sciences, Utah State University, Logan, Utah.

레이즌에는 식이성 항산화제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즌 페이스트 또는 익힌 육류에 레이즌 추출물을 전체 중량의 1-2% 만 첨가하면 보관 중 발생하는 악취를 억제하기 때문에 맛이 좋아질 뿐 아니라 레이즌에 포함된 식이성 항산화제를 많이 섭취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이즌 추출물을 닭고기에 같은 양으로 첨가할 때 효과가 있었으나 고기의 색상이 진하게 변했습니다. 모든 경우, 레이즌을 소량 첨가해도 고기의 맛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레이즌의 잠재적 항미생물 효능의 평가 및 식품 안전과 보관시 레이즌 활용

Mark A. Daeschel, Ph.D.

25-50%의 레이즌을 함유한 육포에서 대장균 0157:H7, 황색포도상구균 (Staphylococcus aureus) 그리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Listeria monocytogenes)와 같은 병원성을 지닌 박테리아가 억제되었습니다. 고기 생산 시스템에서 레이즌은 아질산나트륨과 동일한 식품보존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레이즌에 본래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물질, 당류, 산류가 식품 매개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을 억제하고 식품 안전을 유지하는 데 있어 아질산나트륨과 동일한 효능을 지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육가공식품 생산자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육포, 소시지, 핫도그, 기타 염지육 생산 시 아질산염 첨가물의 사용을 줄이거나 아예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염지육 생산 시 아질산나트륨 대신 레이즌을 사용할 경우 건강상의 이점이 많습니다. 첫째로 아질산염은 소화 과정에서 암을 유발하는 니트로사민을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로 아질산나트륨과 달리 레이즌에는 나트륨이 없습니다. 이는 저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사실입니다. 셋째로 레이즌 첨가 시 육포와 같은 염지육의 전반적인 영양학적 효용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즌에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고, 지방 함유량이 낮아 맛 좋은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체중 관리

운동전 간식 섭취가 아동의 운동강도, 스트레스, 피로에 미치는 영향

Debra R. Keast, PhD; Carol E. O’Neil, PhD, MPH, RD; Julie M. Jones, PhD, CNS, LN

목적: 이 연구에서는 건조과일 섭취와 영양소 섭취, 식단의 질, 과체중/비만의 인체측정학적 지표와의 연관성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설계: 1999-2004년에 실시된 전국 보건영양 연구조사(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시 성인(19세 이상) 참가자들(n=13,292)로부터 수집된 식이 및 인체측정학적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24시간 회상법을 사용하여 하루 ⅛컵 분량 이상의 과일을 섭취하는 이를 건조과일 섭취자로 정의했습니다. 식단의 질은 2005년 건강식단지수(HEI-2005)를 사용하여 측정했습니다. 또한 공변량 보정 평균, 표준 오차, 유병률, 교차비를 산출하여 통계 분석을 통해 건조과일 섭취자와 비섭취자 사이의 차이를 살펴보았습니다.

결과: 전체 인구 중 7%가 건조과일을 섭취했습니다. 섭취자와 비섭취자 사이에 평균 섭취량 차이(p<0.01)가 있는 성인 섭취부족 영양소에는 식이섬유(+6.6 g/일), 비타민 A(+173µg RAE/일), 비타민 E(+1.5 mg AT/일), 비타민 C(+20 mg/일), 칼슘(+103 mg/일), 마그네슘(+72 mg/일), 칼륨(+432 mg/일)이 있었습니다. 건조과일 섭취자의 경우 비섭취자에 비해 영양밀도가 높은 식품[Solid fat, alcohol, and added sugar (SoFAAS)]의 섭취량이 적으며 식단 역시 건강식단 피라미드(MyPyramid)에서 권고하는 섭취 패턴 쪽으로 가까워졌습니다. 섭취자의 HEI-2005 총점(59.3±0.5)은 비섭취자의 총점(49.4±0.3)에 비해 상당히 높았습니다(p<0.01). 공변량 보정 체중(78.2±0.6 kg 대 80.7±0.3 kg), 체질량지수(27.1±0.2 대 28.1±0.2), 허리 둘레(94.0±0.5 대 96.5±0.2)는 섭취자가 비섭취자에 비해 적었습니다(p<0.01).

결론: 건조과일 섭취 시 영양소 섭취가 증가하고, 식단 품질 점수가 높아지며, 체중/비만 관련 수치가 낮아집니다.

영양소 구성

당질 보충 형태가 위장관 내성 및 달리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Brandon Too, Sarah Cicai, Kali Hockett, Elizabeth Applegate, Brian A. Davis and Gretchen A. Casazza

목적: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sport chew)가 달리기 수행과 위장관 내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방법: 이 연구는 남성 장거리 육상 선수 및 철인 3종 선수 11명(연령: 29.3 ± 2.4)에게 먼저 80분간 최대한의 달리기 운동(최고산소 섭취량의 75%)을 실시하고 그 직후에 5킬로미터 달리기를 한 다음 24시간 후에 10킬로미터 달리기를 실시하게 했습니다. 무작위로 분류된 피험자들은 3가지 음식/음료를 섭취했으며(레이즌, 씹는 스포츠 보충제, 물만 섭취) 각 섭취 종류마다 7일의 간격을 두었습니다. 맥박(HR), 호흡교환율(RER), 혈당, 젖산염, 유리지방산(FFA), 글리세롤, 인슐린, 전해질, 크레아틴 키나제, 위장관 증상, 운동자각도를 최대하 달리기 운동 테스트 중 매 20분마다 그리고 5킬로미터 달리기가 끝난 후에 기록했습니다. 또한 설문지를 통해 전신 근육통, 피로도, 기분장애 정도를 측정했습니다.

결과: 최대하 달리기 운동 시의 산소섭취량, 맥박, 체중 변화, 근육통 및 피로도, 전반적 기분장애, 운동자각도의 경우 섭취 음식/음료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호흡교환율은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에 가장 높았고 레이즌 섭취 시가 뒤를 이었으며 물 섭취 시 가장 낮았습니다(레이즌: 0.92 ± 0.01, 씹는 스포츠 보충제: 0.91 ± 0.01, 물: 0.89 ± 0.01). 유리지방산과 글리세롤 수치는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보다 물 섭취 시에 더 높았습니다. 혈당의 경우 물 섭취 시보다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가 높았습니다. 혈장 크레아틴 키나제 수치는 모든 운동 시간 측정시점에서 씹는 스포츠 보충제와 물 섭취 시에 비해 레이즌 섭취 시가 높았습니다. 5천미터 달리기 주파 시간은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가 빨랐습니다(레이즌: 20.6 ± 0.8분, 씹는 스포츠 보충제: 20.7 ± 0.8분, 물: 21.6 ± 0.8분). 위장장애는 모든 음식/음료 섭취 시에 가벼운 수준이었으며(6점 만점에 1 이하), 다만 물 섭취 시에 비해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에 트림 분출 정도가 높았습니다.

결론: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 물만 섭취했을 때에 비해 혈당 수치가 높게 유지되고 달리기 수행 성적도 향상되었습니다.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 섭취 시의 달리기 수행 성적은 유사했으며 두 경우의 위장관 내성은 좋은 편이었습니다. 레이즌은 훌륭한 천연 당질 공급원으로서 생리학적 효과와 운동수행 개선효과 측면에서 상업적으로 생산된 제품과 유사했습니다.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의 영양 밀도 비교

PDF다운로드

Apfel, K., Painter, J. 2013.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2013년 10월. 정식 출간 준비 중.

목적: 참여자들에게 전해지는 천연 당질 공급원(레이즌)과 상업적으로 생산된 씹는 스포츠 보충제간의 영양소적 차이를 파악

방법: 한 출간된 연구에서 남성 선수들(n=11)에게 무작위로 3가지 영양섭취 방식(레이즌, 씹는 스포츠 보충제, 물)을 각각 적용하고 80분간 최대산소섭취량의 75% 수준에서 런닝머신 달리기를 시킨 후 5킬로미터 달리기를 실시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레이즌 400 kcal와 씹는 스포츠 보충제 400 kcal 섭취 시의 수행성과는 유사했으며, 두 경우가 물 섭취 시보다 수행성과가 좋았습니다 (레이즌: 20.6 ± 2.6분, 씹는 스포츠 보충제: 20.7 ± 2.5분, 물: 21.6 ± 2.7분). 이 연구는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의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결론: 운동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레이즌과 씹는 스포츠 보충제가 유사하나, 레이즌은 영양밀도가 높은 천연 당질 공급원으로서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전반적으로 더 높습니다.

레이즌에 대한 혈당 및 인슐린 반응의 측정과 레이즌을 내당능 장애 환자의 운동 전 간식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

Craig Mattern, Assistant Professor,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rockport

피험자 22명(약 절반은 당내성이 정상 수준이고 나머지는 비정상 수준)에게 운동 전 간식으로 레이즌을 섭취하게 한 결과 인기 있는 에너지바를 섭취할 때와 유사한 혈당 증가 효과가 있었습니다. 관찰 결과 레이즌과 에너지바 섭취 시의 혈당증가 폭은 표준 글루코덱스 용액 투여 시보다 낮았습니다. 특히 운동량이 적은 피험자들에게 운동 전 레이즌이 포함된 식사를 하게 했을 때의 혈액 인슐린 반응을 살펴보면, 표준 글루코덱스 용액 투여 또는 에너지바 섭취 시에 비해 인슐린 수치가 통계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즌은 운동 시 바람직한 당질 섭취를 원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식품입니다.

세 모집단에서 레이즌의 혈당지수(Glycemic Index) 및 인슐린지수(InsulinemicIndex) 결정

Steve Hertzler, Ph.D., Assistant Professor of Nutri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io.

3가지 집단을 대상으로 레이즌의 혈당지수(GI)와 인슐린지수(II)를 측정했습니다. 운동량이 적은 성인 10명의 경우 레이즌의 혈당지수는 평균 49.4였습니다. 당뇨병전증 환자 10명의 경우에도 레이즌의 혈당지수가 이와 거의 유사했습니다. 지구력 스포츠 선수 11명의 경우에는 레이즌의 혈당지수가 62.3이었습니다. 예상대로 인슐린지수가 가장 높은 집단은 당뇨병전증 환자군이었으며(인슐린지수=54.4) 가장 낮은 집단은 운동량이 적은 성인집단이었습니다(인슐린지수=47.3). 운동선수의 인슐린지수는 51.9였으나 훈련된 운동선수의 전반적 인슐린 분비는 그다지 높지 않았는데, 이는 훈련이 인슐린 민감성과 글루코즈 활용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연구에서 캘리포니아 레이즌은 혈당증가 효과가 낮은 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며, 이는 출간된 자료에서 레이즌을 혈당증가 효과가 ‘높은’ 식품으로 분류한 것과는 상반된 결과입니다. 캘리포니아 레이즌에 관해 출간된 자료의 데이터는 수집되지 않았으며, 연구는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선수들에서 레이즌 섭취와 운동 성적

Mark Kern, Ph.D.

지구력 스포츠 선수를 대상으로 2가지 조건에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레이즌이 스포츠 젤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구력 훈련을 받은 사이클링 선수들이(남성 4, 여성 4) 레이즌 섭취를 병행하며 경기를 2차례 수행하였고 당시 레이즌(저 또는 중 혈당지수 식품) 섭취 후의 신진대사 및 사이클링 수행성과의 변화를 상업적으로 생산된 스포츠 젤(고 혈당지수 식품)의 경우와 비교했습니다…. 유리지방산의 증가는 레이즌이 신진대사 기능을 다소 개선시킨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연구진은 레이즌이 운동수행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상업적으로 생산된 스포츠 젤과 유사하기는 하나 신장의 산을 중화시키는 미량영양소를 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더 나은 대안이며 상대적으로 운동 중 섭취가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한 식품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10-12세의 축구 선수들이 축구 경기전 레이즌과 땅콩을 섭취하였을 때 에너지와 피로 수준에 나타나는 변화

Gene A. Spiller, Ph.D. Sphera Foundation and Health Research Studies Center - Los Altos CA

10-12세 아동들이 축구 경기 전 땅콩과 레이즌을 물과 함께 먹었을 때, 잼을 바른 베이글 빵과 레모네이드를 간식으로 먹었을 때보다 혈당량과 인슐린이 덜 증가 하였습니다. 이것은 어린 선수들이 움직이는 근육에 보다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혈액 속에서 순환하는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지방이 축적되고 인슐린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국 어린이들 중 비만과 제 2형 당뇨병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 가운데 인슐린 수치가 낮다는 것은 매우 큰 이점이 됩니다.

포만감

식사 전 레이즌 섭취가 아동의 포만감과 음식물 섭취에 미치는 영향

Dr. G. Harvey Anderson, Professor, Nutritional Sciences and Physiology. Department of Nutritional Sciences,UniversityofToronto.

3차례 실험을 통해 레이즌 간식이 8~11세 아동의 식욕과 칼로리 섭취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습니다.

1차 실험: 아동들은 실험실을 3차례 방문했으며 각 방문 시마다 (1) 레이즌, (2) 포도, (3) 아몬드와 레이즌, 이상 3가지 중 하나를 편안한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섭취했습니다. 30분 후 아동들에게 점심식사로 피자를 나누어주고 다시 편안한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섭취하게 했습니다. 실험 결과 레이즌을 먹은 후의 피자 섭취량이 다른 간식을 먹은 후의 섭취량에 비해 21% 적었습니다. 간식과 점심식사를 통해 섭취한 총 열량은 레이즌 섭취의 경우가 다른 간식을 섭취한 경우보다 낮았습니다.

2차 실험: 열량이 동일한(150 kcal) 여러 간식을 아동들에게 제공한 다음, 1차 실험과 유사하게 30분 후에 식사로 피자를 나누어주고 음식 섭취량을 측정했습니다. 간식 및 피자 섭취 후에 총 섭취된 열량을 계산한 결과, 레이즌 간식을 섭취한 후의 열량은 물만 섭취한 후의 열량과 비슷했으나 다른 간식들의 경우 물 섭취 시에 비해 열량 섭취량이 높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식사 전에 제공된 간식들 중 레이즌만이 열량 섭취량을 증가시키지 않았습니다.

3차 실험: 모든 아동들이 동일한 아침식사(탈지우유, 시리얼, 오렌지 주스)와 아침 간식(중간 크기 사과), 점심식사(칠면조 샌드위치와 2% 우유 한 컵)를 제공받았습니다. 그리고 오후에는(실험실에서 오후 3시 30분부터 4시 사이) (1) 레이즌, (2) 포도, (3) 감차칩, (4) 초콜릿 칩 쿠키, 이상 4가지 중 하나를 방과 후 간식으로 편안한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먹었습니다. 실험 결과 레이즌을 먹은 후의 열량 섭취량이 다른 간식 섭취 시에 비해 가장 낮았습니다. 포도를 먹은 후의 열량 섭취량은 1.5배, 쿠키를 먹은 후의 열량 섭취량은 2배에 달했습니다.

결론: 이 프로젝트를 실시한 결과, 레이즌이 다른 인기 간식에 비해 식욕도 줄여주고 에너지 섭취 유발효과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 포만감: 정상 체중인 아동이 식사 전 레이즌 섭취 시, 포만감이 증가하고 누적 음식물 섭취량도 감소합니다 – 토론토대학 하비 앤더슨 박사

소아비만은 국가적 사안입니다. 식이지침에 명시된 핵심 권고사항 중 하나는 총 열량 섭취량을 조절하여 아동층을 비롯한 여러 인구집단의 체중 관리입니다.